싸바리 박스 도면 설명 및 다운로드
이 글은 이제 막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해 보시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보통 학원같은 곳에서는 싸바리 박스의 칼선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도 몇 번 가봤는데 , 수업내용이 단상자쪽에 치우쳐있고 싸바리는 다루는 곳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디자인쪽에 관심이 많아서 인터넷 강의 같은 것도 많이 들어봤습니다만, 이런 지기구조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는 글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지기구조 도면을 완벽하게 그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라우드소싱 같은 디자인 공모전 사이트를 보면, 대략적으로 도면을 잡아서 그 위에 디자인을 해달라는 공모전이 많더군요. 아시는 패키지 업체가 있는 디자이너 분들이야 업체에 요구하셔도 괜찮겠지만, 이제 막 패키지 쪽을 시작하려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그 도면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인쇄 영역은 어디로 해야할지 부터 막막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런 지기 구조에 대해서 직접 구상을 하실 수 있게 되면, 다양한 형태의 상자를 기획해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패키지 디자인의 경우 형태, 색, 질감이 중요한데 , 그 중 하나인 형태에 대해서 좀 더 진지하게 고민해 보실 수 있게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제작가이드에 많이 쓰이는 패키지들의 칼선을 올려드리고 어떻게 응용하셔야 할지를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식은 거래하고 계신 패키지 제작 업체가 없는 경우에 사용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아시는 업체가 있다면 칼선을 받아서 쓰시는 게 일을 한 번에 끝내는 길입니다. 칼선이 다 비슷해 보여도 업체마다 디테일이 다릅니다. 그게 무슨 상관이냐 싶을수 있지만, 그 약간의 차이로 기계 세팅이 달라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1. 갱판지 칼선
갱판지 칼선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혹시 갱판지가 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은 저희 홈페이지에 있는 제작가이드에서 '싸바리란 무엇일까' 라는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일단 설명은 갱판지와 인쇄지에 대해서 아신다고 생각하고 설명을 하겠습니다. 위에 있는 이미지 칼선이 갱판지 칼선입니다. 디자이너 입장에서 이걸 정확히 그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게 갱판지용 칼선이라는 것은 아셔야 합니다. 이 갱판지 칼선은 싸바리박스의 뼈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뼈대 사이즈가 제대로 나와야 옷(인쇄지)을 제대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상하짝 싸바리 갱판지 도면입니다. 이런 경우에 어떤게 하짝일까요 ? 간단히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는 문제입니다. 하짝이 넓을까요? 상짝이 넓을까요 ? 상짝이 당연히 더 넓어야 뚜껑이 닫힙니다. 지금 보면 오른쪽 상자가 살짝 더 넓은게 보이시나요 ? 가운데 쪽에 날개가 서로 닿는 부분을 보시길 바랍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일러스트 파일을 받아보시면 길이가 몇 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일단 뼈대를 잡기 전에 장폭고에 대해 아셔야 합니다. 장폭고는 간단히 말해서 x(가로), y(세로), z(높이) 의 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패키지 업계에서는 x,y,z 대신에 장폭고라고들 하십니다. 예를 들면, 위 상자가 가로로 긴 직사각형 형태라고 하겠습니다. 200 길이가 '장'이고 '가로'이며 'x' 입니다. 150이 '폭'이고 '세로'이며 'y' 입니다. 50이 고,높이,z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많이 쓰시는 분들이 아니면 정말 헷갈립니다. 상자를 세워보면 이게 가로고 저게 높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걸 업체측과 소통하실 때 잘못 얘기하시면 완전히 다른 상자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방향을 표시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공모전 같은 곳에서 사이즈를 대략적으로 올려주시는데, 그 사이즈들은 상자의 내부 사이즈입니다. 업계에서는 이걸 '내경' 사이즈라고 부릅니다. 싸바리 상자의 경우 종이 두께가 있기 때문에 내부 사이즈와 외부 사이즈가 조금 차이가 납니다. 외부사이즈는 '외경' 이라고 부릅니다. 업체와 디자이너 모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외경이 아닌 내경입니다. 제품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안에서부터 패키지의 도면을 잡아가면 쉽습니다. 그런게 가끔 이 일을 거꾸로 하시려는 분들이 있습니다. 아직 제품이 나오지도 않았는데 상자를 맞췄다가 다시 도면을 그리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도면만 다시 그리는게 아니라 디자인도 돼있었다면, 다시 공간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공모전에서 요구하는 상자가 싸바리 박스로 250x100x70 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리는 먼저 하짝 사이즈의 갱판지 도면을 생각해야 됩니다. 상짝은 보통 하짝보다 가로 세로가 5mm 정도 넓고 높이가 3mm 정도 짧습니다. 이건 업체마다 조금 다르지만, 하짝보다 이렇게 상짝을 만들면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아무튼 정리하면 공모전에서 준 사이즈가 하짝이 250x100x70 이라면 상짝은 255x105x67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짝이 높이를 더 짧게 하는 이유는 상자를 열때를 고려해서 그렇습니다. 사람 손으로 하짝을 살짝 잡고 상짝을 여는게 편하기에 상짝의 높이를 살짝 짧게 만드는 겁니다.
물론 패키지에 따라서 상짝이 아예 하짝을 덮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핸드폰 패키지같은 것들이 이런식으로 많이 만듭니다. 겉에서 보면 완벽한 사각형 형태라 좀 더 고급스러워 보이고 깔끔하게 떨어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상짝이 완전 짧게 만드는 패키지들이 있습니다. 신발 상자 같은 경우에 많이들 이런 형태를 취하게 됩니다.
이제 대략적으로 갱판지의 하짝 상짝 사이즈를 계산했습니다. 제가 아래 첨부해드리는 도면들로 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제가 첨부해 드린 갱판지의 도면은 가로가 200입니다. 그런데 필요하신 칼선의 가로가 250이라면 옆으로 50만큼 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선들을 이어주시면 되죠. 아 물론 솔직히 공모전용으로 갱판지를 그리실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건 밑에서 하실 인쇄지입니다. 갱판지는 계산만 하셔도 충분 합니다.
2.인쇄지 칼선
이번에는 인쇄지 칼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 예시에서 이어가려고 합니다. 제가 올려드린 칼선은 200x150x50짜리의 칼선입니다. 인쇄지는 이 갱판지 칼선보다 좀 더 넓어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저희같은 경우에는 가로 세로를 4mm 정도씩 더 줍니다. 높이는 똑같이 가고요. 왜 이렇게 할까요 ? 갱판지의 두께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자를 만들어 보지 않으신 분들은 이 종이두께를 간과하십니다. 그런데 이 종이 두께 때문에 상자의 외경사이즈가 좀 넓어집니다. 올려드린 200x150x50 짜리 '내경'을 가진 갱판지를 상자로 만들면, 외경은 대략 202x152x51 정도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보다 살짝 더 크게 인쇄지를 만들게 됩니다.
아니 그럼 높이더 인쇄지를 더줘야 되는거 아닐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게 업체마다 어떻게 기계를 세팅하냐에 따라 조금씩 다른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오히려 가로 세로는 타이트하게 주고 높이를 3mm 씩 더 크게 인쇄지를 만드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일을 진행하시는 업체의 칼선을 받고 진행해보셔야 합니다.
인쇄지 도면에서 갱판지와 다르게 추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수치가 23 이라고 써있는 부분이 있는데 , '시접' 이라고부릅니다. 상자 안쪽으로 들어가는 부분인데, 이것도 업체마다 선호하는 길이가 조금씩 다릅니다. 다만, 20내외 정도면 생산하는데 전혀 문제는 없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시적을 바닥까지 내리고 싶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높이가 너무 높지 않다면 가능할 수 있으나, 기계로는 조금 깔끔하지 않을 수 있기에 이런 부분은 업체측과 항상 얘기를 해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3. 정리
글로만 보다보니 어려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면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따로 글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쓴 이후에 작성할 예정이라 나중에 이 글을 보시는 분은 일러스트로 도면 수정하는 방법을 저희 제작가이드에서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일단 오늘 예시로 든 상자로 마지막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 싸바리 박스를 만드는데 갱판지와 인쇄지 칼선이 있다.
- 갱판지 칼선을 잡을 때 중요한 건 제품이 들어갈 상자의 공간인 '내경' 사이즈이다.
- 먼저 하짝의 내경 사이즈가 150x100x50 (예시) 으로 정해졌다면 , 상짝 싸바리의 갱판지는 155x105x47 로 하면 무난하다. (갱판지 두께가 1,000g인 경우)
- 인쇄지의 경우 갱판지보다 가로 세로가 4mm 정도씩 더 크게 잡는다 ( 위 예시로 보면 하짝 인쇄지 : 154x104x50 / 상짝은 159x109x47 )
혹시나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저의 문의하기를 통해서 문의 주셔도 되고 카톡으로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위 예시 도면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